교과과정

학과교양 교육과정 안내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년 학점/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학과교양 특수체육 1 3/3 체육기본이수과목  
체육사 및 철학 1 3/3 체육기본이수과목  
운동실기1(육상) 1 1/2 체육기본이수과목  
재활트레이닝론 1 2/2      
특수교육학 1 3/3 특수교육기본이수과목  
건강교육 1 3/3 체육기본이수과목  
체조지도법 1 2/3    
장애인스포츠1 1 2/2    
교과목 개요
특수체육 (Special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학의 이론을 정립하고 특수체육학에 관련된 제반적인 문제들을 철학적, 과학적으로 풀어 나갈 수 있는 해결방법을 찾는다.
체육사 및 철학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and Philosophy)
우리나라와 세계 각 국의 체육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의 체육을 진단하고 체육의 진로를 이상적으로 추구하도록 하며, 또한 체육철학은 체육의 근원적 문제가 무엇이며, 체육이 지향하는바 목적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를 이해하게 한다.
운동실기1(육상) (Track & Field)
육상경기(트랙, 필드)의 기초 및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육상에 대한 제 이론을 통해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재활 트레이닝론 (Theory of Rehabilitation Training)
일반인 및 장애인의 건강유지와 체력개선에서부터 재활까지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신체 향상성과 적응능력을 이용하여 재활하는 과목적인 특성이 있다.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사, 특수교육에 관한 법률, 각 영역별 특수아의 발생원인, 진단 및 행동특성, 교육적 조치 등 특수교육의 기초적인 이론을 다룬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학생들의 신체와 정신을 증진하며, 건강교육의 조직적인 계획과 실제를 위한 방법, 안전관리와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등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다룬다.
체조지도법 (Teaching Methodology of Gymnastics)
체조에 대한 이해, 지식, 기능, 방법, 습관 등을 올바르게 갖추는데 있으며, 특히 체조와 표현활동의 지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계획된 활동을 실제로 지도 해보는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교과로서 창조적인 사고력 함양과 지도력을 기르는데 있다.
장애인스포츠(1) (Sports for the Disabled)(1)
지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등 장애인들이 할 수 있는 개인 및 대인스포츠의 특성, 경기방법, 규칙, 용어 등을 이해시키고 실습을 통하여 기술의 습득과 지도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