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
-
전공
특수교육 / 교육학박사
-
담당과목
학습장애아 교육, 지체장애아 교육,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장애아 가족지원 등
-
연구실
가락관 1515-5호
-
전화번호
055-330-1130
-
이메일
yskimm925@hanmail.net
-
홈페이지
http://cafe.daum.net/ddclass
상세정보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문학사
- 템플대학교(Temple Univ.) 대학원, 교육학 석사
- 비블리칼 신학대학교(Biblical Theo. Seminary), 상담학 석사
- 럿거스대학교(Rutgers Univ.) 대학원, 교육학 박사(특수교육 전공)
주요경력사항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평가기획팀장
-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겸임교수
- 경상남도 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
- 경상남도 사회복지위원회 위원
- 경상남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분과실행위원회 위원
- 가야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학과장
- 가야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센터장
- 가야대학교 교육혁신원장 겸 교수학습개발센터장
- 경상남도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위원
- 경상남도 김해시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위원
- 한국 학습장애학회 이사
- 한국 장애아동인권학회 이사
주요 논문 및 저서
[저서]
- 김요섭 외(2015). 특수교육학개론(2판). 학지사.
- 김요섭 외(2011).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학지사.
[주요논문]
- 김요섭(2018). 부모를 통하여 본 통합교육 상황 장애학생 상담실태 및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9(4), 97~119.
- 김요섭(2017). 중등학교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장애학생 상담 실태 및 활성화 방안. 통합교육연구, 12(2), 91-113.
- 김요섭(2016). 특수교사의 인식을 통하여 본 학습장애 학생 전환교육의 중요도와 실행정도 및 개선방안. 특수교육, 15(3), 155-176.
- 김요섭 외 5인(2016). 난독증 학생 지원 요구에 대한 이해 관계자 집단 간 비교 분석. 학습장애연구, 13(1), 53-83.
- 김요섭(2015). 통합교육 현장의 장애학생 인권침해 실태 및 예방방안. 특수교육, 14(3), 269-292.
- 김요섭(2014). 일반 고등학교 재학 장애학생 부모의 전환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학습장애연구, 11(3), 23-44.
- 김요섭(2014). 장애아동 학대문제 고찰 및 예방방안. 대한재활치료과학학회지, 7(2), 21-32.
- 김요섭 외 2인(2013). Awareness toward child abuse of parents with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9(3), 42-47.
- 김요섭 외 1인(2013). 일반 고등학교를 졸업한 장애학생들의 전환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경상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학습장애연구, 10(3), 197-218.
- 김요섭(2012). 학습장애학생 선정 절차 실태조사: 경상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학습장애연구, 9(3), 53-79.
- 김요섭(2011). 아동학대에 대한 장애아동 부모와 일반아동 부모의 인식 비교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3(4), 63-82.
- 김요섭(2010). 다운증후군 아동 얼굴수술에 대한 실태 및 그 효과에 관한 조사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2(2), 329-348.
- 김요섭 외 1인(2009). 다운증후군 아동 얼굴성형수술에 대한 교사의 견해 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357-372.
- 김요섭(2008). 다운증후군 자녀 안면성형수술에 대한 부모의 견해 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23-42.
- 김요섭 외 1인(2007). 아동학대에 대한 부모의 태도 조사: 장애아동 부모와 일반아동 부모의 비교.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8(3), 165-179.
- 김요섭(2007). 교회 장애인 부서 교사들의 의식에 대한 조사. 기독교교육정보, 16, 157-180.
- 김요섭(2006). 판례를 통하여 본 LRE 규정의 해석 및 배치 결정 요소의 고찰.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2(4), 223-238.
- Kim, Yoseob(2006). Parent Involvement in Transition Services for Youth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 Comparison between Korean-American Parents and White/Caucasian Parents. Journal of Emotional &Behavior Disorders, 22(3), 189-211.
관심분야(연구분야)
- 장애학생 전환교육, 장애아동 상담, 장애아동 인권 문제 등
-
-
전공
체육학(운동생리학)
-
담당과목
건강교육, 인체해부학, 운동생리학, 동계스포츠지도법, 테니스지도법, 탁구지도법, 단전호흡
-
연구실
가락관 1517호
-
전화번호
055-330-1080
-
이메일
jhkim@kaya.ac.kr
상세정보
학력사항
-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졸업
- 영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석사
- 영남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주요경력사항
- 1996년 경북도민체전 탁구선수 대표
- 고령군 체육회 당연직이사(1999 ~ 2004)
- 대구하계U대회 조직위원회 실무위원(2003)
- 고령군 아리랑스포츠댄스 경연대회 심사위원(2004 ~ 2007)
- 김해가야스포츠클럽 단장(2008)
- 학국특수체육학회 이사(2012 ~ 2013)
주요 논문 및 저서
- 삼복용이 태권도 선수의 대사기질 및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2004)
- 홍삼복용이 태권도 선수의 대사호르몬 및 등속성 근력에 미치는 영향(2005)
- 스키 노르딕 점프가 혈중 스트레스관련 호르몬농도에 미치는 영향(2007)
- 식이직후 저강도 걷기운동이 비만인의 혈중지질, insulin, glucose농도에 미치는 영향(2013)
-
-
전공
특수교육 / 문학박사
-
담당과목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사회과교육 등
-
연구실
분성관 2513호
-
전화번호
055-330-1039
-
이메일
riritg@hanmail.net
상세정보
주요 경력
-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역임)
- 한국지적장애아교육학회 이사
-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이사
주요논문 및 저서
[논문]
- 오세웅(2015). 기본교육과정에의한 교과의 분화와 통합과정.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8(3). 51-75.
- 오세웅(2014).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7(3), 107-131.
- 오세웅, 이미선, 정동영, 신현기, 이효자, 송준영(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 특수교육연구, 18(1), 73-94.
- 오세웅(2011). 특수학교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기본교육과정의 체제 특성분석. 지적장애연구, 13(1), 101-122.
- 오세웅, 정동일(2011). 특수학교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적용 학생의 학업성취평가 실태와 향후 과제. 중복·지체부자유연구, 54(1), 185-215.
- 오세웅(2010).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의 공급 실태 분석. 지적장애연구, 12(3), 171-191.
- 오세웅, 김정권, 이욱승, 김남진(2008). 지체부자유학교 체육교과용도서 활용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중도 지체부자유아연구, 51(1), 47-62.
- 오세웅, 김정권, 이욱승, 김정현(2008). 시각장애학교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시각장애연구, 23(2), 97-114.
- 오세웅(2006).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의 공급 실태 분석. 정신지체연구, 8(4), 219-234.
- 오세웅(2005). 운동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의 전신운동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0), 1-19.
- 오세웅(2004).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포함된 일반학급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재구성방안. 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5(4), 229-255.
- 오세웅(2004). 지원요구강도에 따른 생활중심 통합프로그램의 적용이 발달지체학생의 일상생활활동 기능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 6(2), 163-179.
- 오세웅, 김영한(2004). 특수학교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공개 운영 실태 분석. 특수교육학 연구, 38(3), 201-217.
- 오세웅(2004). 통합상황에서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4(4), 525-542.
- 오세웅, 한현민(2003). 특수교육진흥법 규정의 분석과 해석:주요내용 및 절차 사항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10(2), 37-70.
- 오세웅, 김남진(2003). 장애인 정보화를 위한 동기화 방략. 안암교육학회, 9(2), 117-141.
[저서]
- 오세웅 외(공저)(2016). 특수교육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개정판).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5). 특수교육 수업컨설팅.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3 가.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3 나.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4 가.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4 나.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3-4.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여가활용.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여가활용.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고등학교) 여가활용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2). 특수교육 교직실무.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2).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재활과 복지.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재활과 복지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0). 특수교육 사회교육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3.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3.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8).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4).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박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3). 탈산업사회와 특수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 오세웅 외(공저)(2003). (특수교육 선택교육과정) 재활과 복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3). (특수교육 선택교육과정) 재활과 복지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
전공
특수교육 / 교육학박사
-
담당과목
특수아 현장관찰실습, 초등미술과교육, 청각장애아교육 등
-
연구실
가락관 1514-2호
-
전화번호
055-330-1166
-
이메일
jbj4901@kaya.ac.kr
상세정보
학력사항
- 1985-대구계명대학교 산업미술학과 졸업(도예전공)
- 1987-대구계명대학교 대학원 산업미술과 졸업(도예전공)
- 2011-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주요경력사항
- 대구, 경북산업디자인 전람회 심사위원 역임
- 대구, 경북공예품경진대회 심사위원 역임
- 개천미술대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역임
- 전국 관광기념품 전 심사위원 역임
- 대구, 경북 우수공산품 전 심사위원 역임
- 신 미술 대전 심사위원 역임
- 경남 차 사발 초대, 공모전 운영, 자문, 심사위원 역임
- 제4회 국제다구디자인공모전 심사위원 역임
주요 논문 및 저서
- 정병종 외 1인 (2015). 신호 제공하기 절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충동성 조절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1(2), 283-301.
- 정병종 외 1인 (2015). 예술심리상담사의 위상과 과제. 예술심리치료연구, 11(2), 91-113.
- 정병종 외 1인 (2016). NCS 기반 행동치료사 양성 방안. 정서․행동장애연구, 32(2), 343-360.
- 정병종 외 1인 (2016). 리듬악기합주 활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2(4), 271-285.
- 정병종 (2016). ADHD아동의 실행기능에 관한 이론적 탐색. 대한재활치료과학학회지, 9(2), 57-70.
관심분야(연구분야)
- 장애학생 전환교육, 장애아동 상담, 장애아동 인권 문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