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
-
전공
체육학(운동생리학)
-
담당과목
건강교육, 인체해부학, 운동생리학, 동계스포츠지도법, 테니스지도법, 탁구지도법, 단전호흡
-
연구실
가락관 1517호
-
전화번호
055-330-1080
-
이메일
jhkim@kaya.ac.kr
상세정보
학력사항
-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졸업
- 영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석사
- 영남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주요경력사항
- 1996년 경북도민체전 탁구선수 대표
- 고령군 체육회 당연직이사(1999 ~ 2004)
- 대구하계U대회 조직위원회 실무위원(2003)
- 고령군 아리랑스포츠댄스 경연대회 심사위원(2004 ~ 2007)
- 김해가야스포츠클럽 단장(2008)
- 학국특수체육학회 이사(2012 ~ 2013)
주요 논문 및 저서
- 삼복용이 태권도 선수의 대사기질 및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2004)
- 홍삼복용이 태권도 선수의 대사호르몬 및 등속성 근력에 미치는 영향(2005)
- 스키 노르딕 점프가 혈중 스트레스관련 호르몬농도에 미치는 영향(2007)
- 식이직후 저강도 걷기운동이 비만인의 혈중지질, insulin, glucose농도에 미치는 영향(2013)
-
-
전공
특수교육 / 문학박사
-
담당과목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사회과교육 등
-
연구실
분성관 2513호
-
전화번호
055-330-1039
-
이메일
riritg@hanmail.net
상세정보
주요 경력
-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역임)
- 한국지적장애아교육학회 이사
-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이사
주요논문 및 저서
[논문]
- 오세웅(2015). 기본교육과정에의한 교과의 분화와 통합과정.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8(3). 51-75.
- 오세웅(2014).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7(3), 107-131.
- 오세웅, 이미선, 정동영, 신현기, 이효자, 송준영(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 특수교육연구, 18(1), 73-94.
- 오세웅(2011). 특수학교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기본교육과정의 체제 특성분석. 지적장애연구, 13(1), 101-122.
- 오세웅, 정동일(2011). 특수학교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적용 학생의 학업성취평가 실태와 향후 과제. 중복·지체부자유연구, 54(1), 185-215.
- 오세웅(2010).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의 공급 실태 분석. 지적장애연구, 12(3), 171-191.
- 오세웅, 김정권, 이욱승, 김남진(2008). 지체부자유학교 체육교과용도서 활용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중도 지체부자유아연구, 51(1), 47-62.
- 오세웅, 김정권, 이욱승, 김정현(2008). 시각장애학교 교과용 도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시각장애연구, 23(2), 97-114.
- 오세웅(2006).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의 공급 실태 분석. 정신지체연구, 8(4), 219-234.
- 오세웅(2005). 운동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동의 전신운동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0), 1-19.
- 오세웅(2004).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포함된 일반학급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재구성방안. 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5(4), 229-255.
- 오세웅(2004). 지원요구강도에 따른 생활중심 통합프로그램의 적용이 발달지체학생의 일상생활활동 기능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 6(2), 163-179.
- 오세웅, 김영한(2004). 특수학교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공개 운영 실태 분석. 특수교육학 연구, 38(3), 201-217.
- 오세웅(2004). 통합상황에서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4(4), 525-542.
- 오세웅, 한현민(2003). 특수교육진흥법 규정의 분석과 해석:주요내용 및 절차 사항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10(2), 37-70.
- 오세웅, 김남진(2003). 장애인 정보화를 위한 동기화 방략. 안암교육학회, 9(2), 117-141.
[저서]
- 오세웅 외(공저)(2016). 특수교육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개정판).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5). 특수교육 수업컨설팅.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3 가.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3 나.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4 가.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4 나.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 3-4.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여가활용.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여가활용.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고등학교) 여가활용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2). 특수교육 교직실무.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2).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재활과 복지.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재활과 복지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 오세웅 외(공저)(2011). 특수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10). 특수교육 사회교육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3.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3.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9).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8).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교육과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4).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박학사.
- 오세웅 외(공저)(2003). 탈산업사회와 특수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 오세웅 외(공저)(2003). (특수교육 선택교육과정) 재활과 복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오세웅 외(공저)(2003). (특수교육 선택교육과정) 재활과 복지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
전공
특수교육 / 교육학박사
-
담당과목
특수아 현장관찰실습, 초등미술과교육, 청각장애아교육 등
-
연구실
가락관 1514-2호
-
전화번호
055-330-1166
-
이메일
jbj4901@kaya.ac.kr
상세정보
학력사항
- 1985-대구계명대학교 산업미술학과 졸업(도예전공)
- 1987-대구계명대학교 대학원 산업미술과 졸업(도예전공)
- 2011-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주요경력사항
- 대구, 경북산업디자인 전람회 심사위원 역임
- 대구, 경북공예품경진대회 심사위원 역임
- 개천미술대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역임
- 전국 관광기념품 전 심사위원 역임
- 대구, 경북 우수공산품 전 심사위원 역임
- 신 미술 대전 심사위원 역임
- 경남 차 사발 초대, 공모전 운영, 자문, 심사위원 역임
- 제4회 국제다구디자인공모전 심사위원 역임
주요 논문 및 저서
- 정병종 외 1인 (2015). 신호 제공하기 절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충동성 조절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1(2), 283-301.
- 정병종 외 1인 (2015). 예술심리상담사의 위상과 과제. 예술심리치료연구, 11(2), 91-113.
- 정병종 외 1인 (2016). NCS 기반 행동치료사 양성 방안. 정서․행동장애연구, 32(2), 343-360.
- 정병종 외 1인 (2016). 리듬악기합주 활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2(4), 271-285.
- 정병종 (2016). ADHD아동의 실행기능에 관한 이론적 탐색. 대한재활치료과학학회지, 9(2), 57-70.
관심분야(연구분야)
- 장애학생 전환교육, 장애아동 상담, 장애아동 인권 문제 등
-
-
전공
정서·행동장애
-
담당과목
정서·행동장애 학생교육, 행동수정
-
연구실
가락관 1512호
-
전화번호
055-330-1112
-
이메일
ckdtnr2358@naver.com
상세정보
학력사항
-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정서·행동장애 전공 (교육학박사)
주요 경력
- 미술임상심리전문가
- 심리운동사 1급
- 메타인지지도사
- 자기주도학습지도사
- 사회복지사
주요논문 및 저서
- 뇌병변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향상과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사례연구
- 모-자 미술치료가 애착문제를 겪는 아동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정서·행동 장애 위험군 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부모참여 인지행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정서·행동 장애 위험군 아동의 문제행동 사회적 기술 및 부모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정서·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의 문제행동, 사회적 기술 및 부모의 양육행동 개선을 위한 부모참여 인지행동 미술치료프로그램 사례연구 상호작용중심의 모자 미술치료가 불안정 애착 아동 및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집단 미술치료 활동이 언어발달지체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상호작용 미술치료 활동이 다문화 언어발달 지체 아동의 비언어적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부모 양육행동과 부모유형 개선을 위한 부부 상담과 부모교육병행 미술치료 프로그램 사례연구
- 보육교사의 다문화 영아 보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심리운동 연구 동향고찰(2005~2017)
- 건강장애 유아의 교육지원에 대한 고찰-병원학교를 중심으로
- 부부상담과 부모교육병행이 부모 양육 행동과 부모유형 개선을 위한 만다라 미술치료 사례연구
- 건강장애 학생의 화상 강의 교육지원에 대한 전반적 고찰
학술분야
- 국내 학술대회발표 특수아동학회
- 국제 학술대회 발표 일본특수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