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과목 개요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소개한다. 교육학의 제 기초, 사회에서의 교육의 위치와 기능 그리고
교육학의 구성요소가 되는 교육의 목적, 과정, 교수, 학습 행정경영 및 교사 등의 제 영역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특히
교직윤리 및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며, 특히 우리나라 교육사상의 역사적
변천과 교육이상에 따르는 실천을 연구하며,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확고한 교육관을 확립한다.
- 교육과정 (Curriculum)
- 교육과정의 원리 및 구성에 관한 연구와 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 학교폭력의 개념에 대한 이해 및 학교폭력의 현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학교폭력의 원인을 분석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들을 습득하고 교직생활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학교폭력 대처 전략들을 습득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련된
지식들을 학습한다.
-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며 특히 학습에 관한 이론, 신체적 정서적 및 사회발달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지도 원리를 학습케 한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및 장학과 학교행정 및 학교경영 등 기초적 관점을 학습한다.
- 특수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특수교육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장애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각 장애영역별 특성
및 지도방법에 대해 익힌다.
- 교직실무 (Educational Field Practicum)
- 장래 현장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 업무분야들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들을 배양한다.
- 교육봉사활동 (Volunteer Services 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 특수교육 관련기관(특수학교, 특수학급 또는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보조교사, 방과 후 학교 교사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기능들을 배양한다.
-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um)
- 참관, 참가 실제실습을 통하여 기존에 습득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적용 실천하여 연구 검토한다. 사전 교육
및 실습 후 평가교육을 실습전후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