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초등특수체육교육전공
초등특수체육교육전공
교직 교육과정 안내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년 학점 학점/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이론 실기 통합 이론 실기 통합
교직 80007 교육학개론 2 2 2 교직이론
80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 2 2
80005 교육심리 3 2 2
80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 4 2 2
80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4 2 2
80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4 2 2
80018 특수교육학개론 2 2 2 교직소양
80010 교직실무 3 2 2
80025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4 2 2
80019 교육봉사활동 3 2 2 교육실습
80009 학교현장실습(4주) 4 2 2
학점 계 22(22)
특수체육교육전공
특수체육교육전공
교직 교육과정 안내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년 학점/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교직 80007 교육학개론 2 2/2 교직이론
80006 교육철학및교육사 2   2/2
80021 교육과정 2   2/2
8002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3 2/2  
80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 2/2
80005 교육심리 3 2/2
80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4 2/2
80018 특수아동의 이해 2 2/2   교직소양
20010 교직실무 4 2/2
20019 교육봉사활동 3 2/2   교육실습
20009 학교현장실습 4 2/2   4주
학점 계 22(22)
교과목 개요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소개한다. 교육학의 제 기초, 사회에서의 교육의 위치와 기능 그리고 교육학의 구성요소가 되는 교육의 목적, 과정, 교수, 학습 행정경영 및 교사 등의 제 영역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특히 교직윤리 및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며, 특히 우리나라 교육사상의 역사적 변천과 교육이상에 따르는 실천을 연구하며,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확고한 교육관을 확립한다.
교육과정 (Curriculum)
교육과정의 원리 및 구성에 관한 연구와 이론 및 실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폭력의 개념에 대한 이해 및 학교폭력의 현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학교폭력의 원인을 분석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들을 습득하고 교직생활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학교폭력 대처 전략들을 습득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련된 지식들을 학습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며 특히 학습에 관한 이론, 신체적 정서적 및 사회발달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지도 원리를 학습케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및 장학과 학교행정 및 학교경영 등 기초적 관점을 학습한다.
특수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토대로 실제 현장에서 장애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각 장애영역별 특성 및 지도방법에 대해 익힌다.
교직실무 (Educational Field Practicum)
장래 현장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 업무분야들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들을 배양한다.
교육봉사활동 (Volunteer Services 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특수교육 관련기관(특수학교, 특수학급 또는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보조교사, 방과 후 학교 교사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기능들을 배양한다.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um)
참관, 참가 실제실습을 통하여 기존에 습득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적용 실천하여 연구 검토한다. 사전 교육 및 실습 후 평가교육을 실습전후에 한다.